풍경소리

바다를 그리는 해인사

어린장미 2008. 5. 7. 13:15

지난해 가을 쯤 해인사를 다녀온 적이 있다.  사찰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나로서는 애써 사찰을 찾아 다니는 적극성은 없다. 등산을 가다 보면, 언제나 풍광좋은 곳에는 사찰이 있기 마련이다. 그러나 해인사는 내게 좀 다른 의미로 와 닿는다.

해인(海印)! 그 이름조차도 고고함을 자랑하는 듯 하다. 나에게(누구나 그렇겠지만) 해인사하면, 젤 먼저 떠오르는 것은 팔만대장경이다. 불교 교리를 경장, 율장, 논장의 삼장으로 나누어 종합 편찬한 경전이라는 팔만대장경. 그 불가해한 역작을 떠올리면 해인사는 신비의 경지에까지 오른다.

정확하게는 8만 1,258개의 경판(전체 글자수는 약 5천2백여만자)을 어떻게 제작할 수 있었을까? 조선왕조 태조실록과 정조실록의 기록에 의하면, 태조 7년 5월12일에서 정조원년 정월 11일까지 9개월에 걸쳐 대장경판이 강화도 선원사에 합천 해인사로 옮겨졌다고 한다.(강화도에서 제작되었다고하는 통설에 대하여 의문을 제기하는 학자들이 있긴 하지만)

해인사 경내

고려군과 몽고군이 대치하는 강화도에서 어떻게 그 많은 나무들을 공수해 와 제작했는지 신비롭다. 그리고 더욱 불가해한 것은 지금으로부터 약 760년 전에 만들어진 팔만대장경이 온전하게 보전되어 왔다는 것이다. 숱한 전쟁과 수많은 화재속에서도 살아남은 팔만대장경에는 불력이 숨어 있는 것이나 아닌가.

다음으로 해인사하면 떠오르는 것이 많지만, 성철 스님을 빼 놓을 수 없다. "산은 산이요, 물은 물이로다."라는 영원한 화두, 장좌불와(長座不臥) 8년!, 그에 대한 일화들은 해인사의 수풀처럼 많은 것 같다. 해인사 백련암을 찾았을 때는, 어느새 백련암도 옛 자취를 찾기 힘들었던 것이 아쉬웠다. 해인사 들머리에 있는 부도탑마저도 현대적인 조각으로 인하여 스님에 대한 기억을 무색하게 했다.

그리고 해인사 뒤 언덕에는 최치원이 지팡이를 꽂았는데, 그 지팡이 나무가 되었다는 전설의 커다란 나무 한 그루가 있다. 느닺없이 최치원의 지팡이가 나무가 되었다는 전설이 생뚱맞기도 하겠지만, 어쩌면 최치원다운 히스테리가 자라는 나무는 아닐까.

당나라에 유학해 과거에 급제하고 ‘토황소격문’으로 이름을 떨친 후 신라로 돌아와 해인사에 은거한 최치원은 뛰어난 천재로 각인돼 있다. 그러나 이 나무를 보고 있노라면, 그의 빛나간 천재성을 얼핏 볼 수 있을 것 같기도 하다. 12살에 당나라로 유학해 입신양명을 욕망했지만, 좌절할 수 밖에 없었던 감수성 예민했던 지식인..

지금도 해인사에는 내가 알지 못하는 숱한 이야기들이 가야산 바람을 타고 경내를 쓸고 있을 것이다. 발길 닿는 사람들은 귀 기울여 볼 일이다.